top of page

설교 요약 (2022년7월17일 - 성령열매)

작성자 사진: AdminAdmin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6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갈라디아서 5:13-6:2, 암송 구절 갈 5:25, 2020년7월17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난 주에는,고전 12-27-13:13 말씀을 통해서, 다양하지만 동등한 은사들 간에도 질서가 있으며 또한 더 섬기는 큰 은사들이 있는 바, 우리는 더 큰 은사를 사모하여야 하며 동시에 모든 은사들로 봉사할 때는 사랑으로 해야 할 뿐 만 아니라 사랑 안에서 행하여, 서로 협력하여 주님을 섬기되, 하나님의 역사를 힘입어 하나님의 사역을 이루어 가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번 주에는 갈 5:13-6:2 을 통하여, 이렇게 우리에게 다앙한 구원의 선물과 또한 공동체를 섬기도록 은사도 주시는 성령님께서는 우리가 순종할 때에, 우리들의 삶에 성령의 열매를 맺으시는데, 이에 대하여 같이 살펴보면서, 은혜 나눌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1) 오늘 본문 바로 전 6절 말씀을 보면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 이라는 말씀이 나오는데, 이는 우리가 거듭날 때 우리의 마음에 심겨진 ‘믿음’은 결국 사랑으로 싹 틔워져 우리들의 삶에서 나타난다는 말씀입니다. 즉 믿음으로 우리가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되면, 주님의 사랑이 우리 속에서 자연히 사랑의 열매를 맺게 해 주시는 것입니다.


2) 그런데, 오늘 본문들을 살펴 보면, 이 사랑은 단순히 ‘사랑의 묘약’이나 “큐피트의 화살’처럼, 우리의 의지적 작용이 없이 그저 사랑하게 되는 그런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즉, 사랑은 성령의 열매로, 오늘 본문에 나오는 바와 같이, 우리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led by the Spirit, 18), 성령님과 함께 (Walk by the Holy Spirit, 16), 성령님의 발걸음에 맞추어 (keep in step with the Spirit, 25) 살아갈 때 (live by the Spirit, 25), 우리에게 맺혀지는 열매인 것을 알 수 있는데, 여기 쓰여진 4가지 동사들은 모두 헬라어 현재시제로 쓰여 졌는데, 그것은 지속적으로 이러한 행동들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따라서, 성령으로 인도함을 받고 사랑하며 사는 삶이란 수동적 삶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의 십자가의 사랑이 우리 마음에 부어지면 (Rom 5:5), 마음의 감화를 받아, 강권하시는 그 사랑 때문에 결단하여, 성령님의 은혜를 의지하여, 성령의 소욕을 쫓아 사랑으로 행하며 살아가는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삶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럴 때, 성령의 열매인 사랑이 우리의 삶에 열매를 맺게 되고, 이러한 삶이 지속될 때, 그 열매는 또한 마침내 우리의 성품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그런데, 이런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하는데, 여기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다는 것은 무슨 신비적인 말씀을 받는다는 뜻이 아닙니다.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다는 것은 매일 매순간 상황에 따라, 요14:26 말씀처럼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예수님의 말씀, 즉 성경에 쓰여진 말씀들을 생각나게 해 주신다는 의미인 바, 따라서, 우리가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으려면, 성경 말씀 읽기와 묵상과 암송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그리고 이러한 성장 과정(다른 말로는 성화 과정)은 단지 사랑이라는 미덕에만 국한되어 일어 나는 것이 아니라, 소망과 믿음에 대해서도 일어나는데, 그래서, 롬 5:3-5에서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성품을 그리고 성품은 소망을 이룬다고 말씀하는 것이며, 또한 히12:1-2 에서는 우리들의 무거운 것과 얽매이기 쉬운 죄를 벗어버리고 인내로서 경주할 때, 주님께서는 우리의 믿음을 완성해 가신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6) 이런 의미에서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을 때에는 전적으로 우리들은 수동적이며 100% 하나님의 사역이지만, 성화 즉 크리스천으로서 성장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무의식의 영역까지도 성령님께서 성화를 이루어 가시는 점과, 또한 성화를 이룰 수 있는 능력이 우리에게는 없다는 점에서 인간 편에서는 성화도 수동적 (passivity)이라고 고백하며 100% 하나님의 사역이라고 말하지만, 동시에 우리가 의지를 가지고 하나님의 사역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도록 우리를 초대하신다는 측면에서 성화의 과정은 100% 하나님의 사역이자 동시에 또한 100% 인간의 책임이라고 말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7) 그러므로, 기독교의 3대 미덕인 사랑, 믿음, 소망은 하나님의 사역과 활동들에, 성령님께서 주신 은사들을 사용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동안에, 공동체 속에서 함께 협력하며 서로를 세워주고 도와주는 과정에서 자라간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도하옵기는 우리 반석교회 모든 성도들에게도 그렇게 주님의 공동체 안에서, 함께 주님의 사역들을 감당하면서, 서로를 격려하고 도와주는 가운데, 자라나고, 성장해 가기를 소망하며, 우리들의 삶에 주님의 은사들도 넘쳐 나고, 성령의 열매도 풍성히 맺혀져서, 하나님의 아들의 형상을 본받아, 우리들의 삶을 통해, 하나님의 거룩과 사랑의 속성을 드러내며 하나님께 영광 올려드릴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Activity questions and thought behind

Q1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과일이 무엇인가요? 그렇다면 왜 그 과일을 좋아하는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그런데, 그 과일이 썩어 버리면 먹을 수가 있나요? 왜 먹을 수 없을까요?

(이 질문을 통해서, 세상에는 먹어서 건강하고 맛있는 과일이 있는 반면에, 또 썩어서 먹으면 몸이 아프게 되는 것들도 있듯, 오늘 본문에도 교회를 세워가는 건강한 성령의 열매들도 있지만, 교회를 병들게 하고 아프게 만드는 육체의 열매들도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늘 깨어 육신의 열매를 맺지 말고, 말씀으로 깨어 기도함으로 좋은 열매 즉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를 물어 보시면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2 성령의 아홉가지 열매 중에 특별히 여러분들이 맺고 싶은 열매가 있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어떻게 하면 그 열매를 맺을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은 쉬운 질문 같지만, 실은 성령의 열매에 대해 오해하기 쉬운 질문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이 질문을 자기에게 부족한 어떤 특정의 미덕을 훈련 한다라는 개념으로 접근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사랑이 부족하니 사랑을 더 키우려고 노력 한다라는 식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아홉 가지 성령의 열매가 단수로 표현되어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좀 더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즉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가 단수로 표현되어 있는 이유는 한 분 하나님이신 성령님으로부터 나오는 열매이기에 아홉 가지 열매는 맺혀질 때, 모두 함께 맺혀지는데, 그래서 이 아홉가지의 열매를 성령의 열매라고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 우리가 믿음으로 사는 삶은 우리가 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속에 계신 성령을 통해서 예수님께서 사시고 행하시는 삶이기에, 그렇게 성령으로 충만하게 사는 삶은 결국 성령님의 아홉 가지 열매가 어느 것 하나도 부족함이 없이 온전하게 함께 나타나는 삶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부분이 부족할 때에는 그 부분만 성령님의 뜻을 쫓지 않았다 라기 보다는, 결국 우리가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하여 살지 못했다는 뜻이며 동시에, 그저 우리의 성정과 육신대로 살았다는 말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늘 매사에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 성령님께 발걸음을 맞추어 걸어갈 때 성령의 열매가 우리 삶에 나타나게 되며, 이러한 것들을 훈련하는 과정에서 또한 그 성령의 열매가 나의 성품이 될 줄로 믿습니다. 다양한 생각들을 이야기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그렇게 생각한 이유도 물어 보시면서 그룹원들의 이야기에 대하여 적극적인 경청과 공감의 대화의 시간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Q3 성령의 아홉가지 열매를 여러분들의 친구들과 나눌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성령의 열매는 결국 우리 삶에 나타나고 또한 그것이 관계 속에서 나누어 져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매사 매순간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받아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는 기도를 한 후, 성경은 이 상황에서 어떻게 하라고 하시나? 혹은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 등을 물어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국 이러한 과정은 갈 2:20 말씀처럼, 이제 우리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내가 아니라 오직 우리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임을 매사 매순간 실천하며 살아가는 훈련인 것입니다. 다양한 생각들을 이야기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그렇게 생각한 이유도 물어 보시고, 그룹원들의 이야기에 대하여 적극적인 경청과 공감의 대화의 시간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주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성령을 주심은 우리들 모두에게 다양한 사명 뿐 만 아니라 그것을 감당할 능력도 주시며, 그 사명을 감당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또한 변화 받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시고 마침내 주님의 영광에 참여하도록 하시기 위한 것인 바, 오늘 함께 예배 드리는 모든 성도님들과 가정에 이런 충만한 주님의 은혜가 함께 하는 복된 주일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Prayer Note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 기도 노트

( 이번주 대표 기도 내용과 잘 맞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

( 한주간 우리 교회 전체적인 감사 기도 제목. )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은 (해 주시니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려(올려) 드립니다.)

( 성도 전체를 대표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기도. ) 한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제 하나님 뜻대로 ( 용서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지를 구하는 기도 ) 하며 살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특별히 오늘 (절기 혹은 특별한 Event ) 주일을 맞아 우리교회가

(. 교회의 사역을 위한 기도. ) 를 잘 감당하게 해 주십시오.

오늘 에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 말씀을 위한 기도 ) 목사님께서 말씀 증거하실 때에 성령님 께서 힘을 더하셔서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게 도와 주시고 온 교회은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시며, 어린이 예배와 청소년 예배에도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안내, 찬양, 미디어, 교제 등 에배의 모든 순서를 맡은 에배 위원들의 헌신을 주님 받아 주옵시되, 오늘 주님의 에배에 초대 받고 예배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성령과 진리로 에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가 충만한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필요시 세계 선교를 위해.. 혹은 커뮤니티나 세상을 위한 중보기도.) 하게 해 주십시오.

( 오늘 주일에 합당한 예수님의 성품 )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기도에는 (1) 경배와 찬양 (2) 감사 (3) 회개 (4) 중보 (5) 간구의 5가지 기본 요소를 적절히 넣으시되, 개인이 아니라 전체 성도들을 대표하는 기도이기에 모든 성도들의 감사의 마음이 반영되고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보편적으로 언급되어야 하며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지 않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위의 Form 을 참조하셔서 대표기도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9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설교 요약 (2025년 1월 12일 - 줄탁동시 II)

사무엘상 17장 45절-49절 / 줄탁동시(啐啄同時) Ⅱ 1 Samuel 17:45-49 Simultaneous hatching Ⅱ A. 1세기 오순절 날 예루살렘에서의 줄탁동시 The story of people and God in...

설교요약 (2022년7월31일 - 대위임령)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8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덟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마태 28:16-20, 암송 구절 마 28:2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