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Admin

설교요약 (2022년7월10일-질서와사랑)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5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다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고전 12:27,31-13:7, 암송 구절 고전 13:13, 2020년7월10일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의 예배를 통해 올려 드리는 모든 감사와 찬양과 영광을 기쁘게 받으실 줄 믿습니다.


지난 주에는, 고전 12장 말씀을 통하여, 예수님의 승천이후 그의 교회에 강림하신 성령님께서 그의 교회에 다양한 은사들을 주심으로 서로를 보완하여, 여러가지 사역들을 통해서 주님을 섬기고 하나님의 일들을 이루어 가게 하심을 살펴 보았는데, 이번 주에는 고전 13장 말씀을 통해서, 크리스천들의 가장 중요한 미덕인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 어떻게 우리의 소명과 은사들과 함께 일하는지 같이 살펴보면서, 은혜 나눌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1) 지난 주에 우리는 교회의 모든 사역들과 다양한 활동들은 성령님께서 각각 필요한 은사들을 주심으로, 하나님께서 역사하심으로 하나님의 사역을 이루어 가시며 (12:6), 이러한 모든 은사들은 성령께서 그의 뜻대로 각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시는데 (12:11), 이들은 결국 공동체의 유익(12:7)과 덕을 세우는데 쓰여져야 함(14:26)을 살펴 보았습니다. 특히 모든 은사들은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할 뿐 만 아니라, 하나님께서는 약하게 보이는 은사들과 덜 귀하게 여겨지는 은사들과 겉으로 드러내기 힘든 은사들과 아름다운 은사들에게 각각 풍성한 명예와 영광으로 입혀 주심(12:23)으로 모든 지체가 하나님 안에서 조화를 이루어 다툼이 없이 서로 섬기게 하셨다는 것(12:24)을 알게 되었습니다.


2) 그런데, 오늘 12:31 본문에서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고 하며, 후반절에 “내가 또한 가장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그 좋은 길이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이어지는 13장에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3) 무슨 말인고 하니, 오늘 본문 13장 1-3절은 은사들에 대해서,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그저 의미 없는 이야기일 뿐이며, “모든 비밀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믿음”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사랑이 없으면 아무 것도 아니며, 심지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준다” 할지라도 아무런 유익이 없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결국 좋은 길(12:31)이란 모든 사역과 활동과 은사들이 “사랑” 이라는 바탕 위에 서 있어서, 반드시 사랑으로 통제되어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될 때, 우리는 남들에게 주신 은사와 사역을 시기하지 않을 수 있고(13:4), “내 은사가 최고다” 자랑하며 교만하지 않을 수 있으며 (13:4), 다른 지체들에게 무례히 행하지 않을 (13:5) 뿐 아니라, 모든 것을 참고, 믿고 바라고 견딜 수 있다(13:7)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4) 그런데, 우리 안에 과연 이런 “사랑 (Agape)” 이 있을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우리 안에는 이런 사랑이 없음을 고백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그 사랑은 하나님께서 주시는데, 하나님의 사랑(요일 4:16)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롬 8:39), 또한 그 사랑을 성령을 통해서 우리 마음에 부어 주셨으며 (롬 5:5), 우리가 그 사랑 안에 거할 때, (요 15:9) 우리를 강권하시는 그 사랑(고후 5:14)으로 인하여, 우리도 사랑하며 살 수 있게 되는 (요 15:12) 것 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고전 13장에 나오는 사랑을 혹자는 “그리스도”로 바꾸어서 읽어보면 그 의미를 더 잘 알 수 있다고 한 것 같습니다.


5) 그렇게 이해하고 보니, 은사들과 활동들과 사역들이 결국, 구원으로부터 흘러 나오는 기독교의 미덕들, 즉, 사랑, 믿음, 소망과 서로 맞물려 상호 협력하면서, 내적으로 성장하게 하며 동시에 외적으로 사역을 감당할 수 있게 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본문에서 말하는 그 좋은 길은 바로 하나님의 은혜인 구원의 미덕들, 즉 믿음과 소망과 사랑 안에서, 활동들과 사역들을 감당하며, 주신 은사들이 사용되고 통제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도 하옵기는, 우리들에게도 그렇게 주님 주신 구원 안에서,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 날마다 커가게 하시고, 주님께서 주시는 다양한 은사와 활동과 사역을 하나님 뜻 안에서 감당하게 하여 주시되, 하나님 뜻 안에서 조화롭고 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그럴 때 우리들이 사랑이 식어지고 영적으로 혼탁한 말세를 주님의 제자로서 빛과 소금된 삶을 살아가며,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비친 하나님의 영광을 세상에 되비춤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게 될 줄로 믿습니다. 모쪼록 그런 은혜가 모든 가정과 교회에도 넘치게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Activity questions and thought behind

Q1 여러분 심벌즈나 꽹과리 소리가 참 경쾌하고 힘이 있죠! 그런데 만약 그 연습하는 소리만 하루 종일 듣고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나요?

(이 질문을 통해서, 아무리 아름다운 소리라도 다른 악기들과 함께 조화를 이루지도 않은 채 혹은 지휘자의 통제가 없는 상태에서, 하루 종일 울린다면, 그것은 그저 소음에 불과하게 될 것임을 우리가 깨달을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생각의 이유를 물어 보시면서 그룹원들과 적극적 경청과 공감의 대화를 나누실 수 있으시기를 소망합니다.)


Q2 오늘 본문을 보면, 각종 은사들 (능력들)은 사랑에 바탕을 두면서, 사랑으로 통제될 때,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는데 아름답게 쓰일 수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고린도전서 8:1 후반절에도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운”다고 하고 있는데, 혹시 친구들(혹은 가족)과의 관계에서 친구(혹은 가족)가 비록 잘못 했지만, 사랑으로 감싸주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 적이 있나요? 만약 그런 경험이 있다면 함께 나누어 주면 좋겠습니다. 혹 그런 경험이 없다면, 앞으로 그럴 경우에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생각을 나누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여러분들의 삶에서 경험하는 하나님의 사랑은 어떤 것이 있는지 그리고 그 사랑이 여러분들의 삶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나누어 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질문을 통해서, 우리들의 실제 삶에서, 사랑과 은사 (재능)들이 어떻게 조화롭게 성장하고 있는지 혹은 그것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는 질문입니다. 옳고 그른 문제를 사랑으로 어떻게 조화시킬 수 있는지 진리 안에서 자유함과 사랑안에서 절제함의 조화에 대한 것을 생각해 보시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경험들을 이야기할 때 공감해 주시면서, 때때로 그렇게 생각한 이유도 물어 보시면서 그룹원들의 이야기에 대하여 적극적인 경청과 공감의 대화의 시간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주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성령의 은사를 주심은 하나님의 사역을 감당케 하시고 또 그의 영광에 참여하시기를 원하시는 은혜의 통로인데, 그 은사를 잘 사용하고 통제할 수 있는 길은 또한 기독교의 미덕인 사랑과 믿음과 소망이라고 말하고 있는 바, 오늘 예배 드리는 모든 성도들과 가정에 이렇게 성숙한 은사와 은혜의 삶을 누리시는 복된 주일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축복합니다.


Prayer Note 기도 노트

( ) 하나님 아버지!

( ) 해 주심에

찬송과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 드립니다.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한 죄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리며,

저의 죄를 회개하고 용서를 구하오니,

이제 ( )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특별히 오늘 말씀을 통하여 ( ) 을 가르쳐 주심에 감사합니다.

( ) 살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더하여 주옵소서

( ) 우리 주님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 기도 노트

( 이번주 대표 기도 내용과 잘 맞는 하나님의 성품 ) 하나님

( 한주간 우리 교회 전체적인 감사 기도 제목. )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은 (해 주시니 감사와 찬송과 영광을 돌려(올려) 드립니다.)

( 성도 전체를 대표하여 죄에 대한 용서를 구하는 기도. ) 한 죄를 용서해 주시고 이제 하나님 뜻대로 ( 용서받은 성도로서 어떻게 살지를 구하는 기도 ) 하며 살수 있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특별히 오늘 (절기 혹은 특별한 Event ) 주일을 맞아 우리교회가

(. 교회의 사역을 위한 기도. ) 를 잘 감당하게 해 주십시오.

오늘 에배를 위하여 기도합니다. ( 말씀을 위한 기도 ) 목사님께서 말씀 증거하실 때에 성령님 께서 힘을 더하셔서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게 도와 주시고 온 교회은 그 말씀에 순종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시며, 어린이 예배와 청소년 예배에도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하게 하여 주옵소서.

그리고 안내, 찬양, 미디어, 교제 등 에배의 모든 순서를 맡은 에배 위원들의 헌신을 주님 받아 주옵시되, 오늘 주님의 에배에 초대 받고 예배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성령과 진리로 에배함으로 하나님의 영광과 은혜가 충만한 복된 시간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 필요시 세계 선교를 위해.. 혹은 커뮤니티나 세상을 위한 중보기도.) 하게 해 주십시오.

( 오늘 주일에 합당한 예수님의 성품 )하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일 대표기도에는 (1) 경배와 찬양 (2) 감사 (3) 회개 (4) 중보 (5) 간구의 5가지 기본 요소를 적절히 넣으시되, 개인이 아니라 전체 성도들을 대표하는 기도이기에 모든 성도들의 감사의 마음이 반영되고 용서받고자 하는 마음이 보편적으로 언급되어야 하며 간구의 내용이 주관적이지 않고 객관적이고 보편적이어야 합니다. 위의 Form 을 참조하셔서 대표기도를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3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설교요약 (2022년7월31일 - 대위임령)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8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덟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마태 28:16-20, 암송 구절 마 28:20,...

설교 요약 (2022년7월24일 - 하나님 뜻)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7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일곱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로마서 7:14-8:17, 암송 구절 롬 8:14,...

설교 요약 (2022년7월17일 - 성령열매)

Sermon Summary and Activity guide at the 6th Sunday after Pentecost 성령강림후 여섯번째 주일 설교 요약 & Activity 안내 본문 갈라디아서 5:13-6:2, 암송 구절 갈 5:25,...

Opmerkingen


bottom of page